본문 바로가기

Orange

[오렌지] Live Response 기능/기업 버전

문제가 발생된 PC를 원격에서 분석하고 조치하기 위해 오렌지 매니저에서 제공하는 Live Response 기능입니다. 

Live Response 말 그대로 살아 있는 반응이며 오렌지는 모든 기능을 실시간으로 구현했습니다. 

 

3분할 매니저의 현황 - 1대의 PC가 아닌 회사 내 모든 PC들의 합산된 정보입니다.

 

현황에 표시되는 내용은 전사 모든 PC의 합계에 대한 실시간 정보입니다. PC가 켜지거나 꺼지면 즉시 숫자가 변경됩니다. 오렌지 에이전트가 비정상 종료된 경우에도 서버가 네트워킹이 끊어짐을 감지하여 에이전트 상태를 변경 합니다. 

 

오렌지 매니저는 단순합니다. 개인버전을 써보시면 나오는 각종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취합해서 보여주고 필요한 명령을 빠르게 수행하는 것이 본연의 기능입니다. 

 

3분할 매니저의 목록

 

목록의 표시 역시 실시간으로 반응합니다. 온라인 상태인 BANANA 에이전트를 더블클릭하면 명령창이 반응합니다. 

 

3분할 매니저의 명령

성공 연결됨 표시는 UI상에서 선택이 됐다는 단순한 의미를 넘어 매니저UI - 매니저서버 - 에이전트 간 네트워킹후 에이전트가 보내온 정보를 의미합니다.

 

참고: 에이전트가 온라인인 경우 192.168.0.103, BANANA, WORKGROUP 과 같은 정보들은 에이전트에서 제공하며 에이전트가 오프라인일 때만 서버에서 제공하는 구조라 오렌지 매니저 서버는 저사양으로 대량의 에이전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liveresponse 명령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많이 본 문구 아닌가요?

 

 

바로 윈도에서 cmd를 실행했을 때와 동일한 cmd가 원격으로 실행돼 cmd에서 입력 가능한 명령은 모두 가능합니다. 

 

 

사용을 마치면 cmd와 동일하게 exit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에이전트와 연결된 상태에선 개인버전에서 보여지는 오렌지 UI를 원격에서 동일하게 보실 수도 있습니다. 

 

 

 

 

내 PC 왜 이렇게 느려? 하시는 상무님 옆에 서서 뻘줌하게 보지 마시고 자리에서 원격으로 오렌지 UI와 Live response 기능을 통해 우아하게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 버전의 UI를 WebView2까지 써가며 웹으로 구현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매니저 개별 PC 세부 정보를 개인 버전의 UI로 재사용하기 위함입니다. 개인 버전 웹UI 코드와 매니저 개인 세부 화면은 100% 동일한 코드입니다. 통신만 호출 방식에 따라 PC내 파이프를 통한 IPC 통신 또는 PC간 TCP/IP 네트워크 통신으로 변경됩니다. 

 

이 화면의 데이터는 서버가 아닌 대상 PC에서 직접 전달돼 서버에 이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도 없고 개인 버전 UI와 동일하게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사실 개인 버전의 웹UI 컨테이너에서 볼 때보다 이렇게 브라우저로 볼 때 개인 버전의 UI는 더 잘 보이기도 합니다. 

 

오렌지가 제공하는 실시간 시리즈인 Live 기능들이 잘 동작하는 건 오렌지가 가진 네트워크 구조 덕분입니다. 

 

동기화가 필요한 부분은 빨간색 TCP/IP 연결로 처리. 비정기적 데이터 전송은 HTTP REST API 사용.

 

모든 에이전트들은 정상 동작 중일 때 항상 매니저서버와 TCP/IP 연결을 하고 있으며 매니저 서버는 프락시 서버와 같은 역할을 하며 매니저UI와 에이전트간 서로 양방향 실시간 정보를 주고 받는 통로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에이전트에서 발생된 이벤트가 즉시 매니저UI로 전달되며 매니저UI에서 에이전트로 즉시 명령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기가 어렵지 연결된 통로를 통해 주고 받는건 상대적으로 쉬우니까요.

 

에이전트의 갑작스런 사망(PC 전원 오프, 시스템 크래시, 에이전트 크래시)이 발생하면 서버는 이 에이전트와 연결이 끊어짐을 감지해 자동으로 에이전트를 오프라인으로 변경시키고 매니저UI에게 알려줍니다.

 

이 구조를 통해 에이전트가 NAT 망에 있어도 매니저UI에서 언제든 접근 가능합니다. 테스트 과정에선 공유기 - 공유기 - 데스크탑 - 데스크탑내 VMWARE NAT로 구성된 VM 으로도 잘 접근됩니다. 사실 이 구조로는 에이전트가 네트워크만 되면 늘 접근 가능합니다. 

 

이런 네트워크 구조를 구현하는 것이 개발양은 많지만 오히려 실시간으로 필요할 때만 정보를 주고 받으므로 전송 데이터를 줄이고 서버 부하를 줄여 경량화된 서버를 제공합니다.

 

이런 구조의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입니다. 오렌지도 내부적으로 메신저와 유사한 구조이며 에이전트가 속한 그룹별로 한번의 명령 발송으로 그룹에 속한 모든 에이전트가 명령을 받아가는 단톡방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렌지가 궁금하신 분은 개인 버전을 사용해보세요.

 

[오렌지] PC 성능 모니터링 도구/개인 버전

국내 시장 1위 EDR 제품의 전직 개발팀장으로서 고객사 담당자들을 만나며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당신 제품이 18번째로 설치되는 보안 제품이고 악성코드보다 EDR 설치 후 발생될 성능 저하와 장

orangelabs.tistory.com

 

 

다음엔 오렌지 매니저의 고속 명령 체계인 Live Search 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ive Search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회사 내 문제 PC를 실시간 검색하고 집계하는 방법입니다. 

 

잊지마세요. 오렌지는 실시간 관리 시스템이라는 걸. 회사내 모든 PC는 오렌지 매니저에게 분산 DB이며 10,000대의 PC에 대한 검색을 몇 초만에 해결합니다. 

 

오렌지 매니저는 2023년 3월 정식으로 출시됩니다!

'Oran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렌지] PC 성능 모니터링 도구/기업 버전  (0) 2023.01.10